파이썬 커리큘럼

파이썬을 배울 때 뭘 어떻게 찾아봐야 하는가?

  1. 파이썬의 (간략한) 역사
    1. 다른 언어와 비교할 때 파이썬의 특징
  2. 파이썬 설치하는 방법.
    1. 파이썬2? 파이썬3?
    2. 공식 리포지토리
    3. 인텔 파이썬
    4. pip
    5. numpy, scipy 등 추가 패키지 찾기, 설치하기
    6. (옵션) 리눅스, 맥에서는?
  3. 커맨드라인 파이썬 실행방법
  4. 파이썬 개발용 IDE 선택하기 및 설정하기
    1. geany
    2. IDLE
    3. 그 외
  5. 기초 문법
    1. Hello, world!
    2. 파이썬에서 들여쓰기에 관하여
    3. 주석 달기
    4. 한글 사용
    5. 변수, 함수, 클래스에 이름을 지어주는 방법
    6. 변수
      1. 변수의 선언
      2. 변수의 사용법
      3. 변수에 값 집어넣기와 값 복사하기
      4. 변수의 종류(type)
        1. 타입 지정, 타입 변환
      5. 리스트, 딕셔너리, 튜플
        1. 리스트의 사용법
          1. 시작은 0부터
          2. 가운데만 골라내기
          3. -1번째 요소
          4. 리스트에 사용할 수 있는 연산자 +, *
          5. 리스트의 메소드
          6. range
        2. 딕셔너리의 사용법
          1. 딕셔너리의 메소드
        3. 튜플의 사용법
          1. a, b = c, d
          2. 튜플의 메소드
        4. in
      6. 문자열 사용법
        1. escape 문자열
        2. 제어문자
        3. 문자열의 메소드
      7. 숫자
        1. 실수와 정수의 차이 – 점(.)을 찍는가 찍지 않는가
        2. 복소수 사용법
        3. 사칙연산 +, -, *, –
        4. 지수연산 **
        5. 나머지연산 %
        6. 크기 비교
        7. +=, -=, *=, /=
        8. 타입이 다른 숫자들 사이의 연산
        9. 연산자 우선순위
    7. 조건문
      1. True, False
      2. if, else, elif
      3. 연산자 “==”
      4. not, and, or
    8. 반복문
      1. for
      2. while
      3. break
      4. continue
    9. 예외처리
      1. try
      2. except
      3. error객체
      4. finally
      5. pass
    10. 함수
      1. 함수의 선언
      2. 함수의 사용법
        1. 변수의 전달 arg, kwds
      3. return을 쓰자
    11. 파일 다루는 방법
      1. 파일 만들기, 열기, 닫기
      2. 읽기, 쓰기, 추가하기
      3. 텍스트 파일, 바이너리 파일
      4. 파일이름과 경로명 다루기
    12. eval
    13. lambda
    14. map
    15. reduce
    16. filter
    17. 클래스
      1. 클래스와 객체와 인스턴스
      2. 클래스의 선언
      3. 클래스의 사용법
        1. 초기화
        2. 멤버변수(프로퍼티)
        3. 멤버함수(메소드)
        4. 클래스의 상속
          1. 다중상속
          2. self, parent
        5. 다형성
        6. 멤버 은폐하기(encapsulation)
    18. 라이브러리 불러오기 “import”
      1. 일부만 불러오기 “from”
      2. 이름 바꾸기 “as”
    19. 연산자 오버로드
  6. GUI 프로그래밍 – wx
    1. GUI 디자인 툴
    2. 창 만들기
    3. 텍스트 칸
    4. 버튼
    5. 메뉴바
    6. 아이콘
    7. 이벤트 사용
    8. 마우스 클릭
  7. 정규표현식
  8. 멀티스레딩, 멀티프로세싱
    1. 스레드와 프로세스
    2. 해보기
    3. 메시지 큐
    4. 변수 전달
    5. 전역 잠금
    6. 동기화
    7. 멀티프로세싱에서 lambda
  9. numpy, scipy 사용법
  10. C언어 가져오기
    1. ctypes
    2. SWIG
  11. 하드웨어 제어하기
  12. 디버깅
  13. 파이썬 코드 최적화 기법
  14. 남에게 배포하기 “py2ex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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