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lanche photodiode 스펙 보기 (5)

슬슬 이 글의 마지막이 다가온다. 끝으로 갈 수록 대충 하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고 있지만, 그것은 사실 느낌적인 느낌일 뿐이다. 최대한 간결하고 직감(!)적인 이해를 위해 설명을 자제하고 있을 뿐이다.(라고 믿어.)

Rise time

빛이 들어왔을 때, 최대치를 찍는데 걸리는 시간이다. 물론 짧을수록 좋은 APD라고 볼 수 있다. 실제 실험에서 이 시간에 영향을 주는 것은 APD자체의 저항, APD의 축전 용량, APD에 연결된 회로의 작동 속도 등 여러가지가 영향을 주는데, 스펙에 표시된 것은 APD 자체의 Rise time이라고 보면 된다.

cutoff frequency

얼마나 빠른 신호를 검출할 수 있는가이다. 또한, 얼마나 느린 신호를 검출할 수 있는가도 포함한다. 빠른쪽의 제한은 위에서 말한 rise time때문에 나타난다. Rise time 동안은 신호가 발생하고 있는 중간이므로 새로운 신호가 들어오더라도 잡아낼 수가 없다. 따라서 Rise time이 한계가 되고, 그 역수가 cutoff frequency가 된다. 반대로 느린 신호의 경우 APD 자체가 하나의 축전기이기 때문에 나타난다. 축전기는 AC 주파수가 작을수록 신호를 잘 통과시키지 못한다는 것을 떠올리자. 물론 어떤 경우 DC까지 잡을 수 있는 APD도 있는데 그 경우는 APD 자체의 실효 저항이 무한대가 아니라 유한하기 때문에 가능한 경우이다.

Terminal capacitance

APD를 하나의 축전기로 볼 때 간주할 수 있는 축전 용량이다. APD를 포함한 회로를 설계할 때 참고해야 한다.

Package type

APD를 어떤 패키지에 담았는지 알려준다.

Dark current

APD에 아무런 빛이 들어가지 않는 경우에도 흐르는 전류의 양이다. 물론 작을 수록 좋다. Dark current가 생기는 이유는 APD의 절연이 완벽하지 않기 때문이다. 역방향 전압이 걸려 있기 때문에 작은 양자 들뜸이라 하더라도 터널링 과정을 통해 실제 전류로 나타날 수가 있으며, 이것이 Avalanche과정을 거칠 수도 있고, APD의 Multiplication영역 밖에서 나타나서 그 과정을 거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어느쪽이든 빛이 들어오지 않은 경우에 나타나는 전류이므로 Dark current에 포함된다. 당연히 작을수록 좋지만, 역방향 전압과 관련성도 있으며, 온도에 대한 의존성도 있다.

 

이것으로 일단 APD의 스펙을 어떻게 봐야 하는가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마치도록 한다. 질문은 댓글로.

2 thoughts on “Avalanche photodiode 스펙 보기 (5)

Add yours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Proudly powered by WordPress | Theme: Baskerville 2 by Anders Noren.

Up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