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총연맹

한국자유총연맹은 영어로 Korea Freedom Fedoration이라고 한다.
https://www.koreaff.or.kr/

한편 그들은 자유주의와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한 활동을 한다고 하더라.
https://namu.wiki/w/%EC%9E%90%EC%9C%A0%EB%AF%BC%EC%A3%BC%EC%A3%BC%EC%9D%98

그런데, 그들이 수호하는 자유주의는 Liberalism과 Liberal democracy이다.

Freedom과 Liberty는 어떻게 다른가?

사전을 보자.
Liberty: https://endic.naver.com/search.nhn?sLn=kr&searchOption=all&query=liberty
“(지배・권위 등으로부터의) 자유”라고 되어 있다.

Freedom: https://endic.naver.com/search.nhn?sLn=kr&searchOption=all&query=freedom
“(권리로서의) 자유”

그들은 이름에는 “권리로서의 자유”를 써 놓고서 지키는 것은 “지배, 권위로부터의 자유”라고 주장하고 있다.

뭐 사실 그들이 뭘 지키든 뭘 주장하든 그렇게 막 중요한 얘기는 아닌데, 이 사람들이 생각하는 자유란 도대체 무엇인지 모르겠어서 몇 자 적어둔다.

지배, 권위로부터의 자유라면 대체로 집회, 시위, 언론, 사상의 자유를 뜻한다. 지배자들과 권력자들은 그런걸 싫어하니까. 권리로서의 자유는 사유재산을 맘대로 사용할 권리, 내 몸을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는 권리, 다른 사람을 때릴 권리 등이 있다. (난독증인 사람을 위해 덧붙이자면, 이 문장은 그런 권리가 “누구에게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예를 들어” 그런 것들이 있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윗사람이나 어른이 담배를 피지 말라고 할 때 내가 맘대로 담배를 피우는 것은 Liberty이다. 그런데 길거리에서 내가 담배를 피우는 것은 Freedom이다.

아마 자유총연맹이 지키는 자유주의는 Freeism이나 Freedomism이고 자유민주주의는 Free democracy인 것 같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Proudly powered by WordPress | Theme: Baskerville 2 by Anders Noren.

Up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