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자동 8단 변속기인가…

오늘도 이상한 기사를 하나 읽었다.

자동 8단 변속기가 등장했다는 기사인데, 기사 자체는 뭐 그렇다 쳐도, 오해의 소지가 있길래 적어둔다. 일단 원문 링크는 아래 있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7/02/13/2007021301012.html

그림을 보면, 4단 변속기를 가진 차가 8단 변속기를 가진 차보다 언덕을 못 올라가는 것처럼 묘사되어 있다. 그건 그냥 그림일 뿐이고, 본문을 다 읽어야 그림을 이해할 수 있다. 본문에는

따라서 같은 엔진을 장착한 자동차라도 단이 많은 변속기가 있으면 가속력과 연비가 더 좋다. 급경사를 올라갈 때 계단 수가 많으면 올라가기 쉬운 것과 비슷한 이치다.

라는 친절한 설명이 붙어 있다.

근데, 신기한건, 틀린 내용은 하나도 없는데 왜 굳이 오해가 생길 수 있는 삽화를 넣었는지 모르겠다. 아니면 내가 인용한 부분의 설명문을 삽화의 주석으로 달아두거나 했으면 좋았을텐데.

추가 : 일취님 트랙백 읽고 잠시 생각해본 결과, 급경사를 올라갈 때 계단수가 많으면 올라가기 쉬운건 맞다. 문제는, 계단수가 너무 많으면 효율이 떨어진다 -_-;; 1단이나 2단일때는 작은 기어가 큰 기어를 돌리게 되므로 힘이 좋고, 점점 단이 올라갈수록 큰 기어가 작은 기어를 돌리게 되는데, 만약 저속일때 높은 단을 사용하게 되면 엔진에는 엄청나게 큰 토크가 걸리게 되므로, 아마 한계 토크를 벗어나서 엔진이 고장나 버릴 것이다. 물론 자동 변속기니까 그럴일은 없겠지만.

가속력과 연비가 더 좋아지는건 어디까지나 “고속주행”인 경우라는 점이 포인트. 대략 100km/h를 넘어가면 5단을 넣고 달리라고 하는데, 8단까지 넣으려면 아무래도 100km/h이상 달려야 하지 않을까? 그럼 대한민국 도로의 특성상 그렇게 빨리 달리면 두가지 경우중의 한가지를 당할 확률이 대단히 커진다.



[각주:

1

]



  1. 과속으로 걸린다
  2. 다른차에 충돌한다

어느쪽이든 뼈아픈 손실이 될 테니 속도를 너무 높이는 것은 좋지 않은 일일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에서는 8단 기어변속기가 들어와도 제대로 성능을 발휘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1. 둘 중 어느 하나를 당할 확률 자체는 그다지 크지 않겠지만

    [본문으로]

3 thoughts on “이젠 자동 8단 변속기인가…

Add yours

  1. 이 글을 이제 봤는데… 이건 좀.. 기사가 넌센스야.. 그러니까 기자가 잘 알질 못하고 삽질한거지… 워낙에 조중동을 포함해 많은 대다수의 기자님들이 가끔 자신의 전문 분야가 아닌 곳을 급하게 건들다가 실수를 하는 것 같은데…

    단수가 많으면 언덕을 올라가기 쉬워진다는.. 그러니까 충분조건은 될 수 있어도 필요조건은 될 수 없지.. 중요한건 그 미션의 1단의 기어비가 얼마냐가 가장 중요한 셈이니까.

    솔직히 단수 많기로 치면.. CVT미션이 최고인데, 이게 한 10단계 이상 가지 아마….

    그러니까 계속해서 최고의 효율을 얻을 수 있게끔 마티즈를 대상으로 만든 엔진 미션인데…

    이게 횬다이에서 EF소나타에 적용된 적도 있고… 그래서 보통 CVT가 들어간 소나타를 기피하는 분위기도 좀 있었고… 미션에 문제가 많아서..

    여튼… 단수가 늘어났으니 엔진이 조금이라도 더 효율적으로 돌 거고… 또 소음도 꽤 줄어들 테니 정숙성 하나는 좋아지겠네.. 특히 초고가 차량들은 변속 충격이 스타급 군용 수동 차량 모는 사람들 수준 이상이거나 비슷한 수준이니까… 하여튼 한마디로 쾌적하겠구만…

  2. 엔진의 수명을 생각하지 않는다는 가정을 하면, 5단에서 180km/h를 밟을 수 있긴 합니다…(미친거죠 -_-;)

    물론, 이것도 엔진이 좀 좋은 차나 가능하겠지만요.

    시내에서는 4단까지만 올려도 충분합니다. 그나마 막히면 4단도 못놓고 대부분 2~3단에서 놀죠 -_-;

  3. 보통 언더그라운드 레이서들이 6~7단 까지 올라가게 개조해서 쓴다고 들었는데, 확실치는 않지만 6단까지 올려놓는다고 해도 속도는 130~150km/h 정도라고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8단이 필요하다는 건 아우토반을 깔아놓지 않는 이상 힘든 일일 것이고, 실질적 차원에서 그냥 4단 자동차 써도 무방하다 라는 결론이 나오는거군요 🙂

    물론 자동차계에는 거의 문외한이므로 뻘플일 수도 있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Proudly powered by WordPress | Theme: Baskerville 2 by Anders Noren.

Up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