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주자들의 한국어 실력

이명박 후보의 한국어 실력에 대해 이래저래 말들이 많다.

그래서, 나는 정동영, 문국현, 권영길 후보들의 한국어 실력에 대해 찾아보았다. 난 소외된 자들의 편이니까 -_-;

1. 정동영

구글에서 “정동영”을 치니 플레이톡에 정동영이 올린 짧은 글들이 있다. 이곳이야말로 글쓴이의 진솔한 한국어 실력을 볼 수 있는 곳! 초성체나 외계어를 쓰지는 않을까? 내심 두근두근 거리며 열었다.

하나 찾았다.

http://playtalk.net/cdy21/2007-08-05/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무튼, 이거 보고서 5월 1일의 대화까지 쭉 읽어봤는데, 어미에 “…효”로 끝내는 것이랑 띄어쓰기 틀리는 것, 마침표 두개 찍는 등의 소소한 오류를 빼면 크게 문제있다고 할만한 부분은 없었다.

그리고

정동영씨의 블로그

를 대충 훑어봤는데 언론인 출신이라 그런지 아니면 글을 많이 써서 그런지 딱히 한국어 실력에서 문제 삼을 부분은 발견하지 못했다.

2. 문국현

이 사람은 어디 웹에 글쓴걸 못찾겠다. 일단 공식 홈페이지(

http://www.moon21.kr/

)에 갔는데, 이 홈페이지는 파이어폭스에서 가끔 잘 안열리는 버그가 있다. -_-; 아무튼, 열어서 보니 잘 보인다. 근데 진짜 글쓴게 많지가 않다.

유일하게 돌아다니는 공개적인 글쓰기 사진은 아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쪽은 모든 글을 대변인을 통해서 발표하는 듯 하다.

3. 권영길

권영길씨 블로그(

http://blog.naver.com/kwondlp

)의 http://blog.naver.com/kwondlp/140043061770 에서 찾았다. 플래시가 좀 많아서 플래시블록으로 막은 내게는 텅 빈 광장으로 보인다 -_-;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립을 넘어 화해로

화해를 넘어 평화로

평화를 넘어 통일로

통일의 나라

코리아연방공화국을

선포할 날을 기다리며

2007. 9. 28.

민주노동당 대통령 후보

권영길

흠. 맞춤법 틀린데는 없어보이는데. 완결된 문장이 아닌지라. 흠잡을 만한곳은 “코리아 연방 공화국”에서 “한국”이나 “대한”이나 “조선”등 남북한에서 이미 사용되는 우리말 국호가 아닌 “코리아”를 썼다는건 좀 지적해 주고 싶다.

부록. 이명박

이건 너무 유명해서 의미가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족을 붙이자면, 대선 후보들 연령대는 비슷비슷하므로 국어 맞춤법 개정이 되어 모를수도 있지 정도로 넘어갈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 또한, 한국어 실력 보고 투표할 사람은 없을테니 이 글은 특정 후보를 지지하거나 비방하는 글이 아니다. 게다가 모든 후보의 공개된 글쓰기 사진을 모아두었으므로 선거법이랑 관련 없다.

2 thoughts on “대선 주자들의 한국어 실력

Add yours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Proudly powered by WordPress | Theme: Baskerville 2 by Anders Noren.

Up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