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월급이 500만원

길을 가다가 버스 광고를 봤다. 모 보험사의 영업사원 중의 24.7%가 월급 500만원을 받으니까 많이 지원해달라는 광고였다.

언제나 누구나 가질 수 있는 의문이지만, 그럼 75.3%는 얼마를 받을까? 네명중 한명이 아니라면 얼마의 월급을 기대할 수 있을까?

자, 이제 수학문제 시작이다.

그 보험사의 월급 분포가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하면 전체 평균 월급은 얼마일까?

만약 푸아송 분포를 따른다고 하면?

도전하기 전에 먼저 대답해 보자. 이 문제 풀 수 있나?

13 thoughts on “평균월급이 500만원

Add yours

  1. 헉.. 그렇다면 페르미 디랙 통계가 현실인 거군요? ^^;

    생각해보니 한줄 세우기를 학교 뿐 아니라 회사에서도 하는 걸 생각해보면 페르미 디랙 통계를 잘 따를 것 같기도 하네요. (불현듯 떠오른 엉뚱한 생각이 이유가 있었던 것이군요.ㅜㅜ)

  2. 논리적 분석 : 정규분포라고 가정하더라도 분산과 평균 2개의 미지수를 구해야 하므로 조건식이 하나 더 필요하다. 따라서 위의 정보만으로는 다른 직원의 기대값은 알 수 없다.

    정량적 분석 : 24.7% 를 표준정규분포에서 0.8시그마 정도되고 표준편차는 100만원 정도로 잡으면 대충 전체 기대값은 400만원 정도.. 500만원 이상 그룹을 뺀 나머지 직원의 기대값은 대충 350 정도가 된다.

    사회적 분석 : 보험사의 영업은 실적에 따른 성과급이 많은 부분을 차지 한다. 따라서 직원 개개인의 소득 차이는 다른 직군보다 훨씬 크다고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500만원 이상의 24.7%를 제외 하면 대부분 쪽박이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Proudly powered by WordPress | Theme: Baskerville 2 by Anders Noren.

Up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