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적응하기?

지난 글에서 일자리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개인의 노력으로 시대에 적응하는 방법을 이야기했었다.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적응하는 것은 왜 중요한가? 이 글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무리 적어봐야 왜 적응해야 하는지 공감하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을 것이다.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적응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라면 역시 살아남기 위해서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시대에 뒤떨어지면 살아남기 어렵다.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적응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을 것이고, 사람마다 적합한 방법이 모두 다를 것이다. 하지만 만약 아직 다른 방법을 찾아내지 못했다면 내 생각에 이런 방법을 써 보는건 어떨까 싶다.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적응하는 방법은 시대의 변화에 맞춰서 빠르게 함께 변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인간은 본질적으로 현재 상황에서 변하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변화를 맞춰 가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다. 예습과 복습이라고 불러야 할 것 같다. 하나는 변화를 앞서가는 법이고, 다른 하나는 변화를 따라가는 법이다. 변화에 맞춰가는 법도 있겠지만, 당장 변하는 그 속도를 전부 따라잡기 위해서는 매우 힘들기 때문에 어느정도 속도차이가 날 수밖에 없고, 그 속도차이에 의해 내가 시대를 따라가는 방법은 살짝 앞서가거나, 살짝 뒤처지는 경우를 만나게 될 것이다.

변화를 어떻게 예습하는가? 사실 미래가 어떻게 변할지 아는 사람은 없다. 따라서, 미래를 미리 예측하여 학습한다는 것은 원론적으로는 불가능한 일이다. 이 불가능한 일을 어째서 나는 하라고 하는 것인가? 하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보다 낫기 때문이기도 하고, 정확하지 않은 예측이라 하더라도 많이 틀리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미래를 학습하는 것은 그럴듯한 이야기가 될 수 있다.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현재와 과거에 대한 정보이다. (이어서…)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Proudly powered by WordPress | Theme: Baskerville 2 by Anders Noren.

Up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