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새로운 관리자 모드 – 건의

몇가지 건의사항

1.임시저장되었을 ‹š, 제목을 정하지 않으면 제목이 “제목을 입력해 주세요”로 정해져서 들어가 버린다. 그냥 여전히 빈칸이었으면 좋겠다.

2.관리자모드의 글목록에서 특정 카테고리의 글만 골라보는 기능이 전혀 직관적이지 않다. 지금 특정 카테고리의 글을 뽑아내려면 글 목록의 “분류” 컬럼에서 글 중의 하나의 분류를 골라야 한다. 그런데, 만약 내가 “물리” 카테고리의 글만 골라 보고 싶은데, 그 페이지에 “물리” 카테고리의 글이 하나도 없으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서 찾아야 한다.

3.글쓰기 화면에서, 화면 아래에 붙어있는 파일첨부, 태그, 공개설정, 트랙백, CCL설정 등이 화면 오른쪽으로 갔으면 좋겠다. 좌우폭이 좁은 PC를 위해서 화면을 설계한 거라면 애초에 오른쪽의 작성중인글, 정보첨부, 서식, 플러그인 등 항목도 아래로 내려와야 한다. 화면 아래에 붙어있는 문서의 설정은 물론 아래로 줄여둘 수는 있지만, 오른쪽으로 가 있거나 아예 위쪽에 포함되는게 좋겠다. 이것은 글은 위에서 아래로 길게 늘어지기 때문에 한번에 많은 글을 보면서 편집하려면 위-아래 폭이 넓은 것이 좋기 때문이다.

4.특히 공개설정만큼은 화면 상단으로 올라가서 글/공지/키워드/서식 선택하는 화면과 동일한 위치에 있어야 한다고 본다. 매번 공개하는 것을 잊어먹고 항상 글 작성 후에 글목록에서 변경한다. (게다가 글 목록에서 변경하는 것은 느리다!)

5.CCL에서, 개별 CCL과 사이트 전체 CCL플러그인이 라이센스 상 충돌이 있는 경우 개별 CCL이 우선출력되었으면 좋겠다. 가령, 사이트 전체 CCL은 “퍼가세요”인데, 개별 문서의 CCL이 “이건 퍼가지 마세요”이고, 둘 다 표시되어 있다면 방문자는 어느 라이센스에 따라야 하는지?

6.상태변경이 직관적이지 않다. 한번에 일괄선택해서 상태를 변경하는 경우, 선택한 후 글목록 위쪽의 상태변경 콤보박스에서 변경할 상태를 선택하는데, 여기엔 순서가 위에서부터 공개-보호-비공개-발행이다. 그런데, 글 개별적으로 상태를 바꿀 때에는 왼쪽에서부터 비공개-보호-공개-발행이다. 어느 방향에서 어떻게 읽더라도 순서가 맞지 않는다. 더군다나 글 개별적으로 상태를 바꾸는 부분은 글자가 아니라 아이콘으로 들어가 있다. 아이콘이 아무리 “나름” 직관적으로 디자인되어 있다 하더라도 글자보다 명확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이 부분의 순서를 통일시켜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물론 지금까지 이미 익숙해진 사람들에게는 반대로 고통이겠지만. 기능의 사용 빈도를 고려하면, 글 전체 상태 변경 부분의 순서를 바꾸는 것이 맞다.

7.상태변경시, 이미 상태가 선택한 상태라면 오류가 발생한다. 가령, 어떤 글이 보호 처리 되어 있는데, 그 글을 보호 처리하려고 시도하면 안된다고 나온다. 이건 개별 설정에서는 안되는게 맞지만, 여러개의 글을 선택해서 일괄처리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보고 그냥 넘어가야 한다. 30개 정도의 글을 한번에 보호 처리하려고 하는데, 한참 기다려서 처리되길 기다렸더니 “안돼요~”라고 뜨면 좀 황당하다. 그 30개 중에서 1개를 찾아서 체크를 풀어준 후 다시 하니까 되더라.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Proudly powered by WordPress | Theme: Baskerville 2 by Anders Noren.

Up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