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영상의 원리

요즘들어 3D TV가 인기리에 팔리고 있다. 아주… 무슨 광고 보고 있다보면 내 옆에서 총싸움하고 난리 났다. 차라리 인셉션 장비를 만들어라…

아무튼. 입체영상의 원리는 매우 간단하다. 인간이 현실세계를 입체적으로 재구성하는 방법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다. 사실은 소리에서 먼저 구현된 방법인데, 인간은 귀가 두개 눈이 두개 있기 때문에 양쪽에 들어가는 정보가 동일 할 수 없다.

입체음향의 경우, 좌-우 구분은 소리의 크기를 이용하고, 거리의 구분은 고음과 저음이 도달하는 시간차이를 이용한다.

입체영상은 기본적으로 좌-우 사이의 시차를 사용한다. 같은 점에서 출발한 빛도 양쪽 눈에 도달할 때 다른 경로로 도착하기 때문에, 두 눈 사이에는 필연적으로 다른 영상이 도달한다. 이것을 이용해서, 영상을 다르게 입력해주면 인간은 그것을 입체적으로 느끼게 된다.

좌-우 구분은 눈으로 보면 아는 것이고, 거리의 구분은 양쪽의 영상 사이의 차이가 크면 가까이, 작으면 멀리 있는 것이다.

http://www.e2eyes.com/main/imgs/m42_img2.gif

왼쪽 눈과 오른쪽 눈의 시각 차이가 바로 입체 영상의 본질이다.

이 현상을 응용하면 이런것도 가능하다.

9 thoughts on “입체영상의 원리

Add yours

  1. 그건 상관 없는데요…

    지수함수는 주기가 2*P*i인 주기함수입니다. P는 원주율, i는 허수단위입니다. i*i = -1

    삼각함수는 주기가 2*P인 주기함수죠.

    i만 제외하면 두 함수는 주기가 같으므로 대충 같은 함수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exp(ix) = cos(x)+i*sin(x)라는 것도 알려져 있죠.

    잘 생각해보고, 방명록에 질문 남겨주세요

  2. 이렇게 응용해 버리면 왼쪽눈으로 우익을, 오른쪽 눈으로 좌익을 보기 때문에 아무런 뉴스에서도 흥미를 느끼지 못할 겁니다. ㅋㅋㅋㅋ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Proudly powered by WordPress | Theme: Baskerville 2 by Anders Noren.

Up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