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거리

자동차 운전을 하다보면 앞차와의 간격을 충분히 벌리지 않는 차들을 많이 보게 된다. 정석대로라면 시속 10킬로미터마다 10미터씩 더 벌려야 하는데, 눈대중으로 맞추다보니 안전거리를 규칙대로 벌리지는 않게 된다. 문제는, 앞차와의 간격이 너무 가까워서 사고의 위험이 있는 경우이다. 그럼, 자기 차를 앞차에 바싹 붙였을 때 얼마나 빨리 갈 수 있을까?

답은, 자기 차의 속력을 앞 차와의 간격으로 나눈 정도이다. 예를 들어, 100미터 떨어트릴 간격을 10미터로 줄였고, 이 때 시속 90킬로미터로 달리고 있다면, 90미터를 시속 90킬로미터로 나눈 만큼의 시간이 절약된다. 90미터는 90킬로미터의 1000분의 1이므로, 1000분의 1시간, 즉 3.6초 절약된다. 어째서 그럴까?

이것은 두 차량이 같은 지점을 지나가는 시간 차이는 거리 차이와 속도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즉, 내가 앞 차보다 뒤에 있는 한, 내 차는 앞 차가 먼저 통과 한 지점을 앞 차보다 먼저 통과할 수 없다. 동어반복인것 같은데, 다시 한번 이해해보자. 내 차는 항상 앞 차보다 뒤에 있다. 앞 차가 도착점을 지나갔다면, 나는 그 다음에 그 지점을 지나갈 수밖에 없고, 도착점을 지나간 순간부터 계산해서 내가 그 지점을 지나치는 순간은 내 차의 속력에 반비례한다.

쉽게 말해서, 내가 운전하는 차량의 속력을 일정하게 유지한다면, 안전거리를 10미터 떨어트린 경우와 100미터 떨어트린 경우의 도착시간에는 겨우 몇 초 정도 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하지만 안전한 정도의 차이는 천지차이다. 안전거리 10미터와 100미터는 생사가 오갈 수 있는 차이다.

정말 빨리 가고 싶다면? 앞 차에 바싹 붙일게 아니라 아예 앞질러 버려야 한다. 차량이 어설프게 많아서 앞지르기가 어려운 경우라면, 앞 차와의 간격을 바싹 붙이든 멀리 떨어트리든 별 차이 없다. 안전을 위해서 차량 안전거리는 충분히 유지하자.

7 thoughts on “안전거리

Add yours

  1. 선배님 저 10학번 윤성희에요 혹시 기억나시겠어요???
    궁금한게 있어서 정보를 찾아 검색하다가 이 사이트 알게됐는데,
    혹시 괜찮으시다면, 메일한통 부탁드리겠습니다 🙂

  2. 안녕하세요 저는 전기공학과 학부 3학년인 학생입니다. 24살인데요
    물리관련 글이 아닌데 이런 글을 써서 죄송합니다.

    전기공학을 전공하다가 공학이 물리학에서 나왔다는 말을 들으면서
    공학과 물리학을 같이 공부해 놓으면 더 넓은 시야로 남들과 다르게 볼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물리학을 공부하고 싶다고 생각하게 됬어요
    근데 저희 학교에 물리학과가 없어서
    전기로 학부를 마치고 다른 물리학과에 학사로 편입을 해서 2년을 공부해 보고서
    편입이든 취업이든 진로를 모색해 보려고 하는데요 시간낭비일 뿐일까요?

    1. 엄밀히 말하자면 공학이 물리학에서 나온건 아니고, 기계공학, 전자공학 등 공학의 여러 분야에 물리학이 널리 응용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가령, 같은 공대에 있더라도 생명공학이나 도시공학에서는 물리학이 사용되는 영역이 없거나 매우 적은 편이죠. 아무튼, 질문하신 의도는 물리와 관련있는 공학 영역을 공부하기 위해 물리학을 전공하는 것이 어떻겠는가?인데요. 먼저, 앞으로의 진로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어느정도는 구체적으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맥락을 보면 대학원 진학보다는 취업에 비중을 두고 있는 것 같은데, 그렇다면 물리학 편입학 또는 복수전공이 매우 큰 도움이 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전기공학 전공을 살려서 관련 업종에 취업할 생각이라면, 물리학을 깊이 공부하기보다는 전공과목을 더 깊이 이해하는게 도움이 될 겁니다.
      만약 순수하게 물리학에 관심이 많아서 더욱 깊이있게 공부해 보고 싶다는 목적이 가장 크고, 거기에 덧붙여서 어쨌든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정도라면 편입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현재 전공이 전기공학이라면 이공계열 과목에 대해 기본적인 내성은 있으실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쉽지는 않겠지만 따라갈 수는 있을 겁니다.
      아무튼 취업을 위해서 물리학 전공하는건 좋은 생각은 아닙니다. 물리학과라고 해서 취업시 면접이나 채용시험에서 점수를 더 잘 받거나 하지는 않거든요. 개인의 실력과 준비한 정도에 따라 달라질 뿐이죠.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Proudly powered by WordPress | Theme: Baskerville 2 by Anders Noren.

Up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