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정렬 방법에 관한 책을 쓴다면

*이 글은 굉장히 정제되지 않은 상태이다.

광학 실험에서 레이저를 정렬하는 것은 굉장히 기초적인 기술이다. 그런데 너무 쉽다는 이유로 아무도 안 가르쳐주는데다가, 실제로 해보면 손기술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처음 해보는 입장에서는 굉장히 곤란하다.

가령, 레이저의 파장, 에너지, 펄스 길이 등에 따라 사용해야 하는 보안경이 달라지는데 뭘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지. 이것들은 레이저 카탈로그를 굉장히 주의깊게 읽으면 알 수 있지만 그만큼 요약해서 적혀 있는 문서는 적은 편이다.

레이저 정렬의 기본은 거울을 이용하는 것인데, 반사법칙을 이용해서 레이저가 원하는 두 지점을 지나가도록 하는 것이다. 3차원 공간에서 점 두개를 찍으면, 그 점 두개는 직선을 하나 결정한다. 레이저 빔 정렬의 목표는 레이저의 경로가 이 직선과 일치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레이저 정렬용 거울은 보통 평면 거울을 이용한다. 평면 거울은 레이저 빔이 맞은 위치에서 반사법칙에 따라 빛을 반사시키고, 거울의 어느 위치에 맞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그러므로 레이저 빛을 거울에 넣고 반사시킨 다음, 거울의 방향을 조절하면 원하는 위치로 가도록 만들 수 있다. 거울 하나를 이용해서 레이저의 방향을 조절하다보면 원하는 직선을 결정하는 두 점 중에서 하나를 통과시킬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따라서 두 점을 모두 통과시키려면 거울은 두장 필요하다.

렌즈, 빔 크기 조절, 평행광 만들기, 빔 클리닝, 포물면 거울 정렬, 비축 포물면 거울 정렬, 프리즘 정렬, 회절격자 정렬, 편광기 정렬, 파장판 정렬.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Proudly powered by WordPress | Theme: Baskerville 2 by Anders Noren.

Up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